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벌쏘임·뱀물림·기도폐쇄·코피·지혈·절단상·화상시 응급처치 방법

안녕하세요,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입니다.

오늘은 일상생활에서 주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럼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응급처치
응급처치 방법

 

야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처치 방법 - 벌쏘임, 뱀물림

 

 

요새 미세먼지도 없고, 날씨도 정말 따뜻하고 좋아 아이와 함께 등산이나 야외로 나가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산과 야외에서는 벌에 쏘이거나 뱀에 물리는 사고가 빈번히 발생합니다. 이럴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물론 119에 신고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구급대원이 이 도착하기 전까지 손 놓고 있을 수는 없죠!! 대처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벌쏘임

① 벌에 쏘였을 때는 가장 먼저 벌침을 제거해야 합니다. 

벌침 제거는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비교적 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벌에 쏘인 부분의 양쪽에서 카드 두 개를 사용해서 힘을 주어 조금씩 밀어준다면 침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단 핀셋이나 족집게를 사용하면 벌침이 더 깊게 박힐 수 있으니 되도록 사용하지 말아 주세요!! 

 

 

② 세척

가능하다면 비누 및 따뜻한 물로 벌에 쏘인 부위를 세척해 줍니다. 혹시 얼음팩이 있다면 얼음찜질을 해주면 효과적입니다. 

 

벌쏘임
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 방법

 

2. 뱀물림

① 물린 자국 확인 및 환자 상태 확인

뱀에 물렸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환자의 상태를 확인한 뒤, 물린 자국을 확인해야 합니다. 옷이나 신발 위에 물렸을 경우 옷, 신발 등이 두꺼워서 뱀 이빨이 살을 파고들지 못했을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② 안정을 취해줍니다.
뱀독이 퍼지는 것을 최대한 늦추기 위해서는 움직임을 최대한 적게 해주어야 합니다. 걷거나 말하는 것도 최소화해야 합니다.

 

 

③ 붕대(없을 시에 손수건, 얇은 옷, 양말로 대체)로 정맥을 차단해 줍니다.

붕대로 정맥을 차단합니다. 야외에서는 붕대가 없는 경우가 많으니 손수건, 얇은 옷 또는 양말을 벗어 붕대 대신 상처 윗부분을 묶어 줍니다. 묶는 강도는 붕대 안쪽으로 손가락 하나 정도 들어갈 정도입니다.

뱀물림
뱀에 물렸을 때 응급처치 방법

 

기도폐쇄, 코피, 지혈 시 필요한 응급처치 방법

 

 

1. 기도폐쇄

기도폐쇄 시 응급처치 방법은 환자의 양발 사이에 발 하나를 위치한 후 환자 뒤에서 감싸 안습니다. 손의 위치는 주먹을 쥔 엄지가 안쪽 방향이며, 명치끝과 배꼽 사이를 향하게 합니다.


①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며 환자에게 기침을 하라고 유도합니다.
② 환자가 기침을 할 때 소리 나는 기침을 하지 못하면 '등을 5회 두드린 후, 복부 밀어내기를 5회' 반복 실시합니다.

③ 환자의 의식이 없는 경우에는 바로 심폐소생술을 실시하여야 합니다.

 

※ 기도가 폐쇄된 환자가 응급처치자 보다 키가 클 경우, 또는 환자가 서 있기 힘든 경우에 환자를 의자에 앉게 한 후 응급처치를 실시합니다.

 

기도폐쇄
기도폐쇄시 응급처치 방법

2. 지혈 응급처치 방법
① 피가 나는 부위를 붕대로 감아 반창고로 고정시킨 후, 압박을 계속해 줍니다. 압박을 할 때는 감염방지를 위해 장갑을 끼고 거즈를 이용해야 합니다. 단 골절시에는 골절 부위를 직접적으로 압박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② 피가나는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해 줍니다.

 


3. 코피 날 때 응급처치 방법
환자를 의자에 앉게 하고 고개를 숙이게 한 뒤, 코 옆의 움푹 들어간 부분(사진참조)을 눌러줍니다. 환자는 코가 아닌 입으로 숨을 쉬게 합니다.

 

코피, 지혈
코피, 지혈 시 응급처치 방법

 

 

절단상, 화상 시 응급처치 방법

 

 

만에 하나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절단되었을 경우, 무척 겁이 나고 당황해서 아무 생각도 나지 않고 머릿속이 새하얗게 될 것입니다. 절대 당황하지 마시고 아래 방법을 따라 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절단상

① 생리식염수로 절단된 부분의 이물질을 제거하여 줍니다. 식염수가 없는 경우는 깨끗한 물을 사용합니다.

② 거즈에 생리식염수를 부운 후, 거즈의 물기를 꽉 짜낸 후 절단면을 감싸줍니다
③ 거즈에 감싼 절단면을 비닐봉지에 담아 밀봉처리합니다.

④ 밀봉 처리한 절단면을 냉장고에 보관하거나 얼음팩을 이용하여 시원하게 해 줍니다. 이때 얼음팩은 직접 닿지 않게 수건으로 감싸준 뒤 사용합니다. 

 

절단상
절단상 응급처치 방법

 

2. 화상 시 응급처치

 

 

① 화상을 입었을 때는 화상 부위의 옷을 가위 등으로 제거해 줍니다. 또한 반지 및 시계 등의 장신구를 몸에서 분리해 줍니다. 단, 억지로 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제거가 원활하지 않다면 그냥 놔두는 것이 좋습니다.
② 차가운 물에 화상 부위를 식혀줍니다. 물집이 생겼을 경우, 절대 터트리지 말고 그대로 두어야 합니다.

 

화상 응급처치
화상시 응급처치 방법

 


지금까지 '벌쏘임·뱀물림·기도폐쇄·코피·지혈·절단상·화상시 응급처치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사고가 나지 않는 것이 최선일 테지만, 혹여나 사고가 발생하면 절대 당황하지 마시고 응급처치를 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그럼, 모두가 행복하시기를 기원하며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는 물러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