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입니다.
이번에는 고추 웃거름 , 감자 웃거름 등 주말농장에서 인기가 많은 작물들의 웃거름(퇴비,비료) 주는 시기 및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파종하기 전에 넣어주는 밑거름만으로도 잘 성장하는 작물들이 있는 반면, 대부분의 채소 과일들은 적절한 시기에 웃거름을 주어야 끝까지 잘 자랄 수 있습니다.
그럼 웃거름 시기 및 방법, 양 을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작물들은 각각에 특성에 맞게 생장 시기에 따라 필요한 영양소가 있습니다.
비료 및 퇴비를 무작정 많이 준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영양소를 공급해 주어야 열매를 맺고 수확할 때까지 잘 자라기 때문입니다.
파종 후에 작물들이 생장할 때는 대부분 질소 성분의 비료가 필요하고, 열매를 맺을 때는 칼리가 필요하듯이 적재적소에 필요한 영양분이 있습니다.
각각의 작물의 특성에 맞는 웃거름 시기 및 횟수, 웃거름 주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고추 웃거름(퇴비,비료) 시기 및 방법
1. 고추 웃거름 시기 및 횟수
고추는 재배기간 내내 성장과 결실을 같이 하는 작물이므로 비료를 많이 요구합니다. 아주심기 후 20일 전후에 첫 번째 웃거름을 줍니다.
1달 주기로 생육기간 동안 총 3회 ~ 5회 정도 웃거름을 줍니다.
2. 고추 웃거름 주는 방법
생장 초기에는 질소비료를, 꽃이 필 때는 인산비료를, 고추가 열릴 때는 칼슘과 칼리비료를 뿌리를 피해서 공급해 줍니다.
빠른 효과를 위해서는 엽면시비를 해주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감자 웃거름 시기 및 방법
- 감자 웃거름 시기 및 방법 -
감자는 초기에 밭을 만들 때 밑거름을 잘 주었다면 특별히 웃거름은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감자가 알이 굵어지는 시기(꽃필 때)에 달걀 껍데기로 만든 천연 칼슘제를 300배로 희석하여 주면 도움이 됩니다.
천연 칼슘제를 주기도 하지만, 저 같은 경우는 감자 꽃이 필 무렵 고형비료를 감자 한포기당 한 개씩 주고 있습니다.
호박 웃거름 시기 및 방법
1. 호박 웃거름 시기 및 횟수
아주 심고 보름 후 웃거름을 주고 첫 암꽃이 착과 된 후에는 보름간격으로 세 번 정도 웃거름을 줍니다. 단, 열매가 달리는 시기에 질소비료를 많이 주면 잎과 줄기만 무성해지고 열매는 오히려 적게 달릴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2. 호박 웃거름 주는 방법
1차 웃거름은 모를 심은 곳에서 한 뼘 정도 떨어진 곳에 주고, 2차 이후에는 좀 더 멀리 웃거름을 주어야 합니다.
호박 구덩이 주변의 땅을 조금 파내고 퇴비를 넣고 흙을 덮어줍니다. 포기당 퇴비의 양은 약 1kg 정도 주면 충분합니다. 깻묵도 있으면 퇴비와 함께 종이컵으로 한 컵 정도 양을 주면 호박 생장에 도움을 줍니다.
수박 웃거름 시기,횟수 및 방법
1. 수박 웃거름 시기
웃거름은 착과 후에 웃거름을 줍니다.
2. 수박 웃거름 주는 방법
수박은 완숙퇴비를 50~60g 정도를 착과 후에 보름 간격으로 2번, 뿌리를 피해서 땅속에 넣어줍니다.
수박 열매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오이 웃거름 시기, 횟수 및 방법
1. 오이 웃거름 시기 및 횟수
오이는 아주심고 나서 한 달 후 , 열매가 맺히기 시작할 무렵 웃거름을 처음 주면 됩니다. 5월 초에 정식하였다면 시기상으로는 5월 말~ 6월 초가 적당합니다. 이후 20일 전후 간격으로 2~3회 추가로 웃거름을 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 오이의 생장상태를 보아가면서 웃거름을 주어야 합니다.
2. 오이 웃거름 주는 방법
오이 웃거름은 한 번에 많이 주는 것보다 적절한 양을 나누어서 주어야 합니다.
질소와 칼리 성분 위주로 웃거름을 주어야 하며, 포기당 0.5kg 정도가 적절합니다.
웃거름을 줄 때, 추가로 깻묵도 종이컵 한 컵 분량을 주면 생장에 도움이 됩니다.
(방울) 토마토 웃거름 시기, 횟수 및 방법
1. (방울)토마토 웃거름 시기 및 횟수
토마토는 한 번 심으면 성장과 수확을 동시에 하면서 9월~10월까지 열매를 맺는 작물이므로 추가적인 웃거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첫 번째 웃거름은 아주 심고 1개월쯤 지날 무렵 성장을 보아가면서 주어야 합니다. 이후에는 20일 ~ 30일 간격으로 약 3회 정도 줍니다.
2. (방울)토마토 웃거름 주는 방법
요소질 비료와 칼리비료를 적절히 섞어서 주면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줄기에서 20㎝ 정도 떨어진 곳에 작은 구덩 파고 거름을 넣고 흙을 덮어둔다. 웃거름을 주는 중간 20배 희석된 깻묵액비를 엽면시비하면 토마토가 더 잘 자랍니다.^^
3. 천일염주기
각종 미네랄이 풍부한 천일염을 뿌리 주변 흙 위에 조금씩 뿌려주면, 토마토의 당도를 높여주는 데 효과적입니다.
7~8월에 한 달에 1~2번 정도 티스푼으로 한 스푼 정도 뿌려주면 충분합니다.
옥수수 웃거름 시기, 횟수 및 방법
1. 옥수수 웃거름 시기 및 횟수
옥수수의 수술이 달릴 때 웃거름을 1회 줍니다. 옥수수는 수술이 달릴 무렵에 충분한 수분과 영양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시기상으로는 아주심기 한 후 6주~8주 정도입니다.(보통 6월 중순)
제 경험상 옥수수는 이때 웃거름을 한번 정도 주니 잘 자랐습니다.
2. 옥수수 웃거름 주는 방법
옥수수 포기 사이에 땅을 파고 완숙퇴비를 뿌리를 피해서 줍니다.
콩 웃거름 시기, 횟수 및 방법
1. 콩 웃거름 시기 및 횟수
사실 콩은 공기 중의 질소를 이용하는 능력이 있어 질소질 웃거름이 거의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꼬투리가 생길 무렵 및 수확기에 칼리질 비료를 주면 성장에 좋습니다. 제 경험상 1회 정도 칼리질 비료를 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콩 웃거름 주는 방법
칼리질 비료나, 나뭇재 등을 뿌리를 피해서 땅 위에 뿌려주거나 구덩이를 파서 묻어줍니다.
지금까지 고추, 감자를 필두로 각종 채소의 웃거름(퇴비,비료) 주는 시기 및 방법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렸습니다.
웃거름 및 비료를 제때에 보충하여, 영양소 결핍 없이 잘 자라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이 글이 농사에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도 눌러주세요~~
그럼, 즐거운 농장 생활을 기원하며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는 물러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