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방아다리는 무엇인가요? 방아다리는 꼭 제거해야 하나요? 초보 농부들에게 고추 재배는 쉬운 것이 아닙니다. 고추 재배 시에 필요한 방아다리제거, 곁순제거, 지주대 세우기, 웃거름 등 신경 써야 할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물론 그냥 길러도 고추는 잘 열리고 어느 정도 재배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고추 재배 방법을 제대로 알고 농사짓는 것과는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고추재배 시 필요한 고추 방아다리제거, 곁순제거, 지주대 세우는 방법, 웃거름 주는 방법과 시기 등 고추 재배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 글 >
고추 방아다리, 곁순 제거
1. 고추 방아다리 제거
고추는 줄기가 위로도 자라지만 옆으로도 줄기가 갈라집니다. 맨 처음 줄기가 3군데로 갈라지는 곳에 달리는 고추를 방아다리라고 합니다. 이 방아다리는 제거해 주어야 고추 성장에 좋습니다.
2. 고추 곁순 제거 및 방법
고추는 원줄기에서도 아들줄기에서도 곁순이 계속 나옵니다. 곁순도 방아다리와 마찬가지로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곁순을 제거하면 병이 들 확률이 줄어들고, 통풍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고추는 장마 때쯤 되면 가지가 너무나 무성하게 되기 때문에 통풍이 잘 되지 않습니다. 통풍이 되지 않으면 병해 발생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고추 곁순은 햇볕이 있는 오전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추 곁순을 제거한 부위가 햇볕에 의해서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기 때문입니다.
고추 지주대 세우는 방법
고추, 호박, 토마토 등은 혼자 자립하지 못하는 작물입니다. 그래서 지주대를 반드시 세워 주어야 합니다.
1. 고추 지주대 길이
고추지주대는 최소 1.2~1.5m 길이가 좋습니다.
2. 고추 지주대 세우기 및 끈매주기
고추 한그루당 한 개씩 지주대를 세워서 묶어주는 방법과 고추 3~5포기당 한 개의 지주대를 세워서 끈으로 묶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두 가지 방법을 혼용해서 사용합니다.
< 고추 1개당 지주대 한개씩 세우는 방법 >
고추를 파종하면 바로 옆에다 지주대를 한 개씩 꽂아 줍니다. 이때 고추 뿌리가 다치지 않게 뿌리를 피해서 꽂아 주어야 합니다. 파종 후 바로 지주대를 꽂아주는 이유는, 이때는 아직 뿌리가 널리 퍼져있지 않기 때문에 지주대를 꽂을 때 고추 뿌리가 다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파종 후 2주 정도 후에 고추 지주대에 고추를 끈으로 매어 줍니다.
< 고추 여러개 당 지주대 세우는 방법 >
고추 3~5 포기당 지주대를 중간에 하나씩 세워 줍니다. 먼저 한 줄을 지주대에 끈을 묶은 후 고추 사이사이에 끈으로 지그재그로 묶어줍니다. 이후에 한 줄 더 지그재그로 고추 사이사이를 묶어줍니다. 사진처럼 총 2줄을 엇갈려서 묶어주면 됩니다.
고추 웃거름 주는 시기와 방법
고추는 성장하면서 열매를 동시에 맺는 작물이므로 웃거름이 많이 필요합니다.
1. 웃거름 주는 시기
웃거름은 모종으로 정식 후 3주 정도 지난 뒤에 첫 웃거름을 줍니다.
맨 처음 웃거름을 줄 때는 성장이 필요하기 때문에 질소함량이 높은 웃거름을 주는 것이 좋으며, 꽃이 필 때는 인산성분의 비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추가 열리는 시기에는 칼슘 비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웃거름 주는 주기는 한달에 한번 정도 주는 것이 좋으나, 생장 상태에 따라서 조절해서 주어야 합니다.
2. 웃거름 주는 방법
웃거름은 뿌리를 피해 조금 떨어진 곳에 땅을 파고 묻어주거나, 엽면시비를 해줍니다.
웃거름에 관한 아래 글을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지금까지 고추 재배 시 필요한 방아다리제거, 곁순제거, 지주대 세우기, 웃거름에 관한 것을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그럼 즐거운 농장 생활이 되시기를 기원하며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는 이만 물러갑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도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