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 정보

수박 순지르기 가지유인 가지치기 방법 시기 재배법 착과방법

수박, 오이, 호박, 참외 등은 박과 식물입니다. 박과 식물은 순 지르기와 가지유인을 꼭 하여야 하는 작물입니다. 순 지르기와 가지정리를 하지 않으면 우후죽순처럼 곁순이 뻗어 나와 도저히 감당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수박은 한그루(?)에서 한두 개 만을 착과 시켜야 하기 때문에 순 지르기와 가지유인이 정말 중요한 작물입니다. 그럼 수박 순지르기 방법과 가지유인하는 방법, 착과 시키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 글 >

수박재배방법
주말농장 웃거름 주는 방법

 

수박 순지르기(가지유인) 시기와 방법

 

수박 순지르기&#44; 가지유인 방법
수박 순지르기, 가지유인 방법

 

수박은 하나의 수박에서 한개의 열매를 얻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야 열매도 크고 실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땅이 넉넉하지 않은 주말농장 특성상 수박을 많이 심을 수 없기 때문에, 한 개의 열매만을 얻기는 조금 아쉬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저는 2개의 열매를 얻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개의 열매만을 얻으시려면 아들 줄기를 한 개만 기르시면 됩니다.^^

 

 

1. 수박 순지르는 시기

수박은 모종으로 심은 뒤 약 2~3 주가 되면 가지정리를 할 시기가 도래합니다. 이때가 되면 본잎이 5~6장 정도가 되기 때문입니다. 

 

2. 수박 순지르는(가지정리) 방법

수박은 원줄기에서 나오는 열매를 수확하는 것이 아니라 아들줄기에서 나오는 열매를 수확하는 작물입니다.  그래서 본잎이 5장 ~ 6장 정도가 되면 원줄기를 적심 하고, 양쪽으로 한 개씩 총 2개의 아들 줄기를 길러줍니다. 원줄기와 아들 줄기에 집게나 끈으로 표시해 주면 구별하기 쉽습니다. 아들 줄기에서 15마디 ~ 20마디 사이에서 피는 꽃을 착과 시켜서 열매를 얻는 것입니다. 그전에 피는 꽃은 모두 제거해 줍니다.

 

< 수박 순지르는 방법 정리 >
1. 본잎이 5~6장 정도 될 때 원줄기 적심합니다.
2. 원줄기 양쪽으로 아들줄기 한 개씩, 총 2개의 아들줄기만 남깁니다.
3. 15마디 이전에 피는 꽃은 제거합니다.
4. 아들줄기의 15~20마디 사이의 꽃을 착과 시킵니다.

 

 

수박 순지르는 방법
수박 순지르는 방법 그림

 

원줄기 적심아들줄기 표시해두기
원줄기 적심(왼쪽) 아들줄기에 집게로 표시(오른쪽)

 

수박 재배 시 유의할 점

 

수박은 가지유인이 가장 중요하지만 그 이외에 수박 재배 시 중요한 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연작금지
수박, 오이, 호박, 참외 등의 박과식물은 연작을 싫어합니다. 수박뿐 아니라, 작년에 참외, 오이, 호박 등의 박과 식물을 심었던 곳은 피해서 파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수박 재식 간격 지키기
수박은 넝쿨이 뻗어나가기 때문에, 재식간격을 아주 넓게 지켜주어야 합니다. 2m 정도 확보해 주면 좋습니다. 주말농장 특성상 옆 이랑의 다른 농부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에 줄기 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3. 물 주기(관수 주기)
수박은 물을 많이 필요로 하는 작물입니다. 최소 일주일에 2번 이상은 물은 주어야 하기 때문에 주말농부가 키우기에는 많이 힘든 작물입니다. 너무 과습해도 안되고, 물이 모자라도 재배가 잘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도 주중에 비가 한번 내리기를 늘 바라고 있습니다^^

 


4. 웃거름 주는 시기 및 방법
수박은 꽃이 피고 착과 후에 웃거름을 주며, 2주 간격으로 2번 정도 웃거름을 주면 됩니다. 웃거름에 관한 아래 글을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주말농장 웃거름 주는 방법
참외 가지치기 순지르기 방법
오이가지치기 순지르기 방법
호박 재배 방법
고추 방아다리&#44; 곁순제거 방법
토마토 가지치기 곁순제거 방법


지금까지 수박 순 지르기와 가지정리 방법 및 수박 재배 시에 유의할 점(연작금지, 재식간격, 물 주기, 웃거름)에 관한 것을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그럼 즐거운 농장 생활이 되시기를 기원하며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는 이만 물러갑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도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