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입니다.
모든 물가가 너무 올라서 걱정이지만, 특히나 공공요금이 많이 올라서 가계에 부담이 정말 큰 요즘입니다.
특히나 난방비, 도시가스 요금이 정말 많이 올랐습니다.
많이 오른 도시가스, 난방비, 전기 요금, 줄이는 방법이 있을 까요?
그나마 난방비 줄이는 겨울철 실내온도 설정 방법 및 운전팁과 절약 꿀팁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겨울철 실내온도 설정 방법 및 운전꿀팁
1. 온수 온도 조절 방법
온수 온도로 난방을 조절할 때는, 55℃ 이상으로 설정한 뒤 가동하면 에너지비용이 절약됩니다.
2. 보일러 가동 꿀팁
보일러는 처음에 최대온도로 설정한 뒤, 따뜻해지면 점차 온도를 낮춰서 가동하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보일러 가동 시 가습기 사용
보일러 가동할 때 가습기를 사용하게 되면 에너지 절약에 효과적입니다.
4. 외출 시에는 외출모드로 변경
단열이 잘 된 집에서 외출할 때는 외출모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온도 조절 분배기는 off
사용하지 않는 방의 온도조절 분배기 밸브는 꼭 잠가주세요.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 유지하여 한 달에 6500원 절약하자!
난방비를 줄이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적정 실내온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에너지공단에서 권장하는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약 20℃입니다.(18℃~20℃)
하지만 권장하는 온도로 실내온도를 해 놓으면 에너지 절약은 되지만 솔직히 추운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 몸은 23℃ 정도를 가장 적절하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약 5℃의 편차를 극복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집에 있을 때도 내복을 입으면 약 4~6℃ 정도의 체온 상승효과가 있어, 이 편차를 없앨 수 있습니다.
적정온도 18~20℃를 유지하면 한달에 6500원(26.2 kwh) 정도를 아낄 수 있으니, 한번 실천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에너지 효율 1등급 제품으로 월 8200원 절약
에너지 효율 등급은 1등급에서 5등급으로 분류됩니다.
1등급 제품은 5등급 제품 대비 약 30%이상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4인 가구 기준 월평균 전기 사용량은 약 300 kwh인데, 1등급 제품으로 모두 변경 시에는 10% 정도인 32.9 kwh 정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월 8200원 정도 아낄 수 있습니다.
전기장판 및 조명을 잘 사용해서 월 8700원 절약해요
1. 전기장판 절약 방법
겨울철 많이 사용하는 전기장판을 강에서 약으로 한 단계만 줄여도 월 1760원 정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조명 사용 방법
조명을 형광등 대신에 LED 조명으로 대체 시 월 1500원 정도의 전기를 아낄 수 있습니다.
3. 이외에 절약 방법
전열기 및 전기 온풍기의 적절한 사용(월 760원 절약) 및 빈방 및 외출 시 조명 끄기(월 2670원 절약), 전기 피크시간대인 오전 10시 오후 4시에 전기사용 자제 시 월 210의 전기료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친환경 보일러 교체시 월 36000원 절약
친환경 보일러는 열효율이 노후 보일러 대비 약 12% 정도 높아 1년간 최대 약 44만원 정도 난방비가 절감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노후된 가정용 보일러를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면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친환경 인증을 받은 보일러로 교체하면 일반가구에는 10만 원의 보조금을,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등의 저소득층에는 60만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조금을 받으면서 보일러까지 교체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꼭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보면 좋은 글 >
지금까지 난방비 및 전기요금 절감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알면 돈이 되고 모르면 그냥 지나치기 쉬운 복지정책!!
정보의 부재로 인하여 안타깝게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람이 없도록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는 열심히 뛰겠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도 부탁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