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 정보

참외 심는 시기, 참외 재배 방법, 순지르기 방법, 수확 시기!


안녕하세요,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입니다.
한여름 과일 중 수박과 더불어 인기가 많은 참외 재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참외는 순지르기(줄기유인)가 정말 중요한데요...
참외 심는(파종)시기 부터, 파종방법, 재배방법, 수확시기, 순지르기 방법까지 참외 재배의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참외 재배
참외 재배의 모든 것!

 

참외의 특징, 영양 및 재배 시 유의점

 

1. 참외
참외는 멜론이 아시아로 전해지면서 재배된 것인데, 현재 우리나라에서만 재배되는 과채류입니다. 중국, 일본에서도 비슷한 종자가 재배되지만 종류가 달라 우리나라 고유의 과일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2. 참외의 영양 및 효능

참외는 엽산이 풍부하여 임산부에게 특히 좋은 과채류입니다. 또한 참외 껍질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보호에도 도움이 됩니다. 참외의 과육에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칼륨이 풍부하여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참외 씨는 소화가 되지 않는다고 하여 드시지 않는 분이 많은데, 참외 씨에는 토코페롤이 풍부하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참외 재배시 유의점

참외 농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지유인(순지르기)과 일조량, 관수'입니다. 전문 농부가 아닌 주말농부들에게는 참외재배는 난이도가 높은 작물이지만, 조금만 신경 쓴다면 맛있고 달달한 참외를 수확하실 수 있습니다. 텃밭에 탐스러운 참외가 열려 있는 것을 보면, 이만한 힐링이 없다고 생각이 드실 겁니다.^^

참외참외

 

참외 밭 만들기

 

참외는 퇴비를 많이 필요로 하는 작물입니다. 파종 1~2주일 전에 퇴비를 충분히 넣어 주고 밭을 깊이갈이 해주어야 합니다. 


1. 퇴비
많은 밑거름을 요구하는 참외는 1평당 퇴비 10kg 이상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토양
참외는 사질토, 점질토 모두 잘 자라지만 토양에 따라 생육이 조금 달라집니다. 사질토에서는 지온이 빨리 올라서 참외의 초기 생육이 빨라 수확도 빨라지지만 그만큼 노화 속도도 빨라집니다. 반면에 점질토에서는 초기 생육은 느리지만 중반 이후에는 오히려 재배에 유리합니다. 

 

3. 이랑 만들기
참외도 넝쿨이 멀리 뻗어가는 작물이므로 두둑의 폭은 1m~1.5m 정도로 넓은 것이 좋으며, 두둑의 높이는 10~20cm 정도가 유리합니다. 

저는 땅이 넓지 않은 관계로 올해에는 2m 지주를 합장식으로 세우고 오이망을 설치하여 위쪽으로 덩굴을 유인할 계획입니다. 재배 모습은 추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4. 비닐 멀칭 하기

참외는 열매가 흙에 닿지 않는 것이 좋기 때문에, 비닐 멀칭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참외 심는(파종) 시기

 

1. 씨앗 파종 시기

씨앗으로 파종 시 4월 초순경이 적기입니다. 발아온도는 20℃ ~ 25℃이며, 싹트는 기간은 약 7일 정도 소요됩니다.

 

2. 모종 파종 시기

참외 모종으로 심는 시기는 5월 초순경이 가장 좋습니다. 맑고 바람이 적은 온도가 높은 날 오전이 최적의 파종 시기입니다. 

 

 

참외 파종 방법

 

참외는 씨앗으로 재배 시, 육묘가 아주 까다로우니 모종으로 파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종 파종 방법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참외는 지온이 높아야 활착이 잘 되기 때문에 맑고 따뜻한 날을 골라 파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파종 전 물 주기
참외를 파종할 땅에 구덩이를 파고 물을 충분히 여러 번 주어 흙을 적셔줍니다. 

2. 모종 재식 간격
참외의 재식 간격은 포기사이는 60cm 이상 재식 간격은 35~40cm 이상으로 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두둑 폭이 좁으면 이보다 더 넓게 해야 합니다. 


3. 파종 방법
모종의 포트가 지표면 위에 올라오게 심어줍니다. 이유는 참외 뿌리가 활착하기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이후 드러난 포트가 마르지 않도록, 주변의 흙으로 모종 포트의 가장자리를 살짝 덮어주고 마무리합니다.

 

참외모종참외모종참외모종
참외 파종

 

 

참외 재배 방법 - 물 주기, 순지르기(줄기유인) 방법

 

참외 재배는 일조량, 물 주기와 줄기유인이 가장 중요합니다.

참외는 손자 줄기에서 열리는 열매를 수확하는 작물입니다. 줄기유인은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헷갈릴 수 있으니 한 가지 방법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들 줄기 3개를 기르고, 그 아들 줄기에서 나온 손자 줄기에서 재배하는 방법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참외 물 주기
참외가 클 때까지는 충분히 물을 주어야 하지만, 참외 수확기에는 적게 관수해야 합니다.

 

2. 참외 순지르기 방법(줄기유인)

① 원줄기(어미덩굴)는 5마디 잎까지 나오면 원줄기를 적심해 줍니다.

② 아들줄기는 총 3개만 남기고 모두 적심해 줍니다.(보통 3~5번째 아들줄기를 키웁니다) 

③ 아들줄기는 10마디쯤에서 적심해 줍니다. 

④ 아들줄기에서 나오는 손자줄기 중 처음 3개는 잎 3~4개만 남기고 모두 잘라줍니다.

⑤ 손자줄기 중에서도 튼튼한 것 3개만 남겨주고 나머지는 모두 잘라줍니다.(이때에도 줄기마다 잎 3~4개는 남깁니다)

⑥ 남은 손자줄기에서 열매가 맺히면 열매의 윗 잎 3~4장을 남기고 줄기를 잘라줍니다.

⑦ 이후 남은 손자줄기에서도 새로운 줄기들이 나오는데, 모두 잘라주는 것이 편합니다.

 

참외순지르기
참외 순지르기 방법

 

 

참외 병충해 및 생리장해

 

1. 이상발효과

외관상 특별한 이상은 없지만, 참외를 잘라보면 과육이 갈변되어 있어나 알코올 냄새가 나는 생리장해입니다. 발생원인은 질소질 성분이 과다하여 덩굴만 무성해지고 칼슘이 보족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소와 칼리질 비료의 시비량이 많지 않도록 하여 칼슘 흡수가 잘 되도록 하며, 관수에 신경을 쓰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진딧물

아주심기 후 초기 방제가 중요합니다. 또한 장마 전에 덩굴이 많아지면 난황유 등을 뿌려주어 예방하며, 병든 잎이나 덩굴은 즉시 제거해 주면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참외 수확 시기 

 

참외 수확은 착과 후 25일 ~ 35일 이면 완숙됩니다. 완숙된 참외의 무게는 400g ~ 500g 정도입니다.

열매가 짙은 황색이고 참외의 골이 흰색일 때가 수확 가능한 때이며, 참외 수확은 아침 일찍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외

 

그럼 맛있는 참외를 즐겁게 재배해 보아요~~


지금까지 참외의 특징 및 영양, 밭 만들기, 파종시기, 파종방법, 재배방법, 순지르기 방법, 수확시기 등 참외 재배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그럼, 즐거운 농장 생활을 기원하며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는 물러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