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입니다.
겨울 재배의 대표적인 두 작물은 무엇일까요?
바로 "마늘"과 "양파"인데요..
그중 "양파 재배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6월인 지금 양파 수확이 한창인데요,,,
'양파 수확 시기와 방법'부터 '양파 심는 시기와 방법', '양파 재배 방법', '양파 밭 만들기 방법' 등
양파 재배의 모든 것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양파의 특징 및 재배 시 유의점
1. 양파의 특징
양파는 낮은 온도에서는 비교적 잘 자라지만, 고온에서 성장이 어려운 작물로 적정 생육 온도는 약 17℃ 전후입니다.
2. 양파의 재배 유형
양파는 일반적으로 가을 뿌림 재배를 하는 작물로써 마늘과 함께 겨울재배를 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작물입니다.
3. 양파 재배 시 중요한 점
양파는 씨 뿌리는 시기와 아주심기 시기를 잘 맞추는 것이 양파 재배의 핵심입니다.
4. 양파 껍질을 까거나 양파 썰 때 꿀팁!
양파껍질을 까거나 양파를 썰 때 눈이 매운 것은 양파 속의 휘발성 물질 때문입니다. 눈이 매운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칼에 물을 적셔서 썰거나, 양파를 냉장고에 넣어둔 뒤 양파를 썰면 휘발성 물질이 다소 약해지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양파 밭 만들기 - 토양, 비닐멀칭, 퇴비
1. 토양
양파는 산성토양에서는 생육이 좋지 않으므로 반드시 석회를 1평당 약 300g 정도 넣어 토지 개량(pH6.3~7.3 정도의 중성 토양)을 한 뒤 양파를 파종해야 합니다. 또한 유기물이 풍부한 토양을 좋아하기 때문에 유기물 함량을 높여 주어야 합니다.
양파 품종 중 조생종은 지온의 상승이 비교적 빠른 사양토가 잘 어울리며, 만생종은 점질토가 재배에 유리합니다.
2. 비닐멀칭
양파는 한겨울에도 재배하는 작물이기 때문에 지온을 높여주고 토양의 수분을 보존해 주어야 합니다. 토양의 지온을 높이고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비닐멀칭입니다. 검정 비닐로 멀칭 하는 것도 좋지만, 양파재배는 투명 비닐로 멀칭 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3. 퇴비 및 밭 만들기
양파의 생육기간은 10월부터 이듬해 6월까지로 다른 작물에 비하여 상당히 길기 때문에 밑거름이 많이 필요한 ㅏ작물입니다. 아주심기 1~2주 전에 1평당 약 12~15kg 정도의 퇴비와 깻묵 3kg 정도를 넣고 밭을 갈아엎어 주어야 합니다. 인산과 칼륨 성분의 쌀겨와 재로 만든 퇴비가 양파의 생육에 좋습니다.
양파 심는(파종) 시기 - 양파 씨앗 파종시기 , 양파 아주심기 시기
양파의 발아 적온은 약 15~25℃입니다. 아주심기(정식) 할 때 기온은 최소 15℃이상 일 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 재배 시 기온은 지상부가 20~25℃이며 땅 속 온도는 12~20℃ 일 때가 적당합니다.
양파를 씨앗으로 파종할 때 약 5~7일 정도면 양파 싹이 발아됩니다.
양파를 일찍 파종하면 온도가 높고 햇빛이 강하여 꽃대가 올라올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양파를 늦게 파종하면 양파의 모가 작아져 수확량이 감소합니다.
반드시 씨앗봉투의 '지역별 재배 적기 표'를 참조하여 씨앗 파종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양파 씨앗 파종 시기 - 육묘시기
8월 중순 ~ 9월 초순이 씨앗 파종의 적기입니다.
2. 아주심기(정식) 시기
양파는 아주심기 이후에 기온이 계속 나아지기 때문에 아주 심기하는 시기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아주심기가 늦어지면 뿌리가 제대로 발육하지 못한 채 월동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겨울 동안 뿌리가 얼거나 건조하여 생육에 지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아주심기 시기가 빠르면 겨울이 오기 전에 너무 크게 자라서 분구와 꽃대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아주심기 적기는 10월 초 ~10월 말이지만, 그해의 기온과 지역의 평균 기온에 따라 아주심기 시기는 달라집니다. 양파 모가 아주심기 한 이후 뿌리가 제대로 활착 하기까지는 약 한 달 전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아주심기는 파종 지역의 평균기온이 4℃로 내려가기 약 1달 전이 좋습니다. 이때 평균 기온은 대략적으로 15℃ 정도입니다. 이때 아주심기를 하여야 합니다.
양파 파종(심는) 방법 - 씨앗 파종 방법, 아주심기(정식) 방법
1. 씨앗 파종 방법 - 육묘
양파를 씨앗으로 파종할 경우 밭에 직접 씨를 뿌리는 것보다 플러그트레이에 씨앗을 뿌려 파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밭에 직접 뿌린 뒤, 아주심기 하기 위해서 모를 옮길 때 양파 뿌리에 상처가 잘 생깁니다. 뿌리에 상처가 입은 양파는 뿌리가 회복하는 데 시간이 걸려, 양파 뿌리가 땅에 깊게 활착 하기 어려워서 월동이 어려운 경우가 종종 생기기 때문입니다.
씨앗을 뿌린 후 흙은 얕게 덮어주고 물을 흠뻑 줍니다. 이후 2~3일 뒤에 관수를 합니다.
씨앗으로 파종하여 발아된 뒤, 본잎이 2장 이상 나오면 2000배 희석된 질소비료를 일주일 간격으로 모종에 뿌려주면 생장에 도움이 됩니다.
2. 아주심기(정식) 방법
10cm 정도의 두둑 높이의 이랑에 줄 간격 25cm 재식 간격 약 15㎝에 하나씩 양파 모종을 파종합니다.
재식 간격을 넓게 하면 양파 구가 너무 커지게 되고 좁게 하면 작아집니다. 양파의 저장성은 양파구가 작은 것이 좋으며 좁게 심으면 적체적인 수확량은 더 많아집니다.
모종 심는 깊이는 약 3cm 정도로 심습니다. 하지만 추운 지역에서는 저온 피해를 막기 위해서 이것보다 약간 더 깊게 심는 것이 좋습니다.
모종 트레이에 물을 흠뻑 준 뒤 뿌리가 상하지 않게 조심해서 트레이에서 모종을 꺼낸 뒤, 정식하고 물을 다시 한번 흠뻑 준 뒤 마무리합니다.
※ 정식에 적당한 양파 모종의 크기
① 줄기의 굵기가 6~7mm
② 모종의 키가 25~30cm
③ 모종의 잎이 4개 정도인 것
양파 재배 방법 - 양파물주기 , 양파웃거름주기
1. 양파 물 주기
① 육묘 시: 본엽 2장까지는 하루 2번 충분히 물을 주어야 합니다. 육묘후기에는 모종의 수분 상태를 보아 수시로 관수하여 주어야 합니다.
② 아주심기 이후 : 아주심기 이후에도 물이 부족하면 동해나 건조의 피해가 올 수 있으므로 토양 상태를 보아가며 수시로 관수를 하여야 합니다. 물 주기는 따뜻한 날 오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후에 햇볕으로 인한 지온이 상승하여 물이 따뜻해져서 얼지 않기 때문입니다.
③ 이듬해 3~4월: 이때 양파가 건조하면 양파구의 비대가 안 좋아지므로 물을 흠뻑 주어야 합니다.
2. 양파 웃거름 주기
질소질 비료는 밑거름으로 30% 정도 주고, 이듬해 2월~3월에 30%씩 2번에 걸쳐 주고 마무리합니다. 4월 이후에는 웃거름을 주지 않습니다. 웃거름은 호미로 땅을 조금 파내고 완숙퇴비를 뿌리고 흙을 덮어주면 됩니다. 칼리비료는 저장성을 높여주기 때문에 질소비료를 줄 때 같이 주면 좋습니다.
<
양파 수확 시기 및 수확 방법 및 저장 방법
1. 양파 수확 시기
양파는 수확기가 가까워지면 잎이 커져서 잎의 무게로 넘어지는 '도복기'가 오는데, 이때가 수확적기입니다.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5월 말 ~ 6월 중순 경입니다. 양파는 잎이 쓰러지고 완전히 마를 때까지도 양파구가 계속 커집니다. 하지만 늦게 수확할수록 저장성이 나빠져 부패가 쉽게 오니, 적당한 시기(양파 크기가 적당할 때) 수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양파 수확 방법 및 저장 방법
양파 수확은 맑은 날, 토양이 젖지 않고 건조한 상태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확기가 가까워질수록 물을 적게 주고 건조하게 키워야 합니다.
양파를 수확할 때는 양파의 줄기를 절단하고 2~3일간 햇빛에서 양파를 충분히 말린 후에 저장해야 양파가 썩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건조한 양파는 크기별로 양파망에 넣어서 그늘지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저장해 줍니다. 신문지를 사이사이 넣어주면 저장할 때 부패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양파의 특징 및 재배 시 유의점', '양파 밭 만들기 방법', '양파 심는(파종) 시기', '양파 파종(심는) 방법', '양파 재배 방법(양파물주기, 양파 웃거름 주기), '양파 수확 시기 및 수확 방법 및 저장 방법 등 양파 재배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렸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도 부탁드립니다.
그럼, 즐거운 농장 생활을 기원하며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는 물러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