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입니다.
오늘은 가지 재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가지는 암 발생을 억제하는 성분인 폴리페놀이 채소 중에서 가장 많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몸에 좋은 가지의 심는시기부터, 파종방법, 물 주는 방법, 가지유인 방법까지 가지 재배의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지의 특성
가지는 인도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삼국시대 이전부터 재배되어 왔던 전통 채소입니다.
가지는 항암효과는 물론 심장질환예방, 시력 개선, 혈중 콜레스테롤 상승 억제, 고혈압, 동맥 경화 예방에 까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지는 "자기 그림자도 싫어한다"고 알려져 있을 만큼 햇빛을 좋아하는 채소입니다. 햇빛이 잘 드는 곳에 파종하고 재식 간격만 지켜준다면 어디서든 잘 자라는 채소입니다. 햇빛을 좋아하는 만큼 따뜻한 것을 좋아하여, 온도가 17℃ 이하이면 생장이 떨어지게 되고 7℃ 이하에서는 저온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더!
가지는 연작을 싫어하는 작물입니다. 같은 가지과 작물인 토마토, 고추, 감자를 심었던 자리도 피해서 파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지 밭 만들기
가지는 오이, 고추, 토마토와 마찬가지로 성장과 결실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작물입니다. 따라서 성장을 위해서 꼭 필요한 질소비료와 결실을 위해서 필요한 칼리비료가 특히 필요합니다.
1. 퇴비
비료는 '질소6, 인산 2, 칼리 10, 칼슘 8, 마그네슘 1.5'로 성분이 구성된 비료가 좋습니다. 하지만 재배기간 내내 질소질 비료가 필요한 작물이므로 질소비료를 많이 주어도 큰 상관이 없습니다.
2. 토양
가지는 토양을 가리지 않고 잘 적응하는 작물입니다. 물론 수분이 적절하고 비옥한 토양에서 잘 자라는 편이지만, 사질토 또는 점질토까지 특별히 땅을 가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가지 열매의 93%가 수분일 정도로 물을 많이 필요로 하는 작물이기 때문에 토양의 보수력은 중요합니다.
3. 이랑만들기
가지는 뿌리가 수직으로 깊이 자리잡는 작물이기 때문에, 배수가 좋지 않고 과습한 땅에서는 병충해에 약합니다. 그러므로 배수가 좋게 하기 위하여 이랑의 높이를 높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 모종 파종 시기(심는 시기)
가지를 모종으로 파종할 때는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5월 초 ~ 5월 중순' 경 에 파종합니다.
씨앗으로 육묘를 할 때는 2월 하순 ~ 3월 하순까지 파종합니다. 발아 적온은 28~30℃이며, 적절한 온도를 유지시켜 주면 보통 일주일 전후로 싹이 올라옵니다.
하지만 가지 모를 기르는 시간이 2달~3달 정도 걸리기 때문에, 주말농장을 하시는 분들 대부분 모종으로 파종합니다.^^
가지 모종 파종 방법
1. 모종 재식 간격
가지는 햇볕을 좋아하고 그늘이 지는 것을 싫어하므로 최소 50~70cm의 재식 간격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파종 방법
모종의 깊이만큼 흙구덩이를 판 뒤, 토양에 물을 흠뻑 줍니다. 가지 모종의 뿌리가 다치지 않게 조심히 꺼내어 모종을 파종한 뒤 흙을 덮고, 물을 준 뒤 마무리합니다.
3. 지주대 세우기
모종을 파종한 후 바로 지주대를 세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주대 길이는 1m ~ 1.2m 정도 길이가 좋으며, 가지 한 그루당 1개의 지주를 세워줍니다.
가지 줄기 정리 방법(줄기유인) , 잎 따주기, 물 주기 방법
1. 가지 줄기 정리 방법
가지는 어느 정도 성장하면 줄기가 나무처럼 단단해 지기 때문에 초기에 줄기를 정리해 주어야 합니다.
가지는 잎이 두장 달리고 꽃이 피는 것을 반복합니다. 꽃 바로 아래 잎에서 곁가지가 나오는 데 , 강한 곁가지만 남기고 나머지는 잘라내야 좋은 열매가 열립니다. 곁가지에 열매가 달리면 윗 잎 한 장을 남기고 줄기는 잘라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는 보통 2개 ~ 4개의 줄기를 기르지만 저는 보통 3개의 줄기를 기릅니다.
가지 정리 방법은 가지는 원줄기에서 2개의 줄기로 갈라지는데(이것을 방아다리라고 합니다), 이 두 개의 줄기를 기르고 나머지는 제거해 줍니다. 방아다리 아래 줄기 중 튼튼한 줄기 한 개만 더 남겨, 총 3개의 줄기를 기르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2. 가지 잎 따주기
가지는 잎이 2장 달리고 열매가 달립니다. 열매가 자라기까지 잎 3장을 남겨주고, 열매를 수확하면 아랫잎은 제거해 줍니다.
3. 가지 물 주기 방법
비가 내리는 것에 유의하며, 건조기에는 4~5일 간격으로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기형적인 열매가 맺힐 수 있고, 반대로 너무 과습 하면 뿌리가 썩을 수도 있으니 적절한 관수가 필요합니다.
가지 수확 시기 및 수확 방법
가지도 고추처럼 첫 번째 달리는 열매를 방아다리라고 하는데, 초기에 가지 생육이 좋게 하기 위하여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개화 후 20일 전후의 가지를 수확합니다. 수확이 늦으면 품질이 쓴맛이 나고 광택이 없어져 품질이 나빠집니다.
가지가 조금 작더라도, 밭에 자주 가지 못하는 주말농부들은 그냥 작은 가지를 수확해야 맛있는 가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가지의 특징, 밭 만들기, 파종시기, 파종방법, 재배방법,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등 가지 재배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렸습니다. 농사에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및 공유 부탁드립니다.~~
그럼, 즐거운 농장 생활을 기원하며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는 물러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