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입니다.
주말농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작물, 호박 재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호박에는 종류도 정말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주말농장에서 주로 재배하는 애호박을 기준으로 파종시기부터, 파종방법, 순지르기 방법, 수확시기, 수확방법까지 호박 재배의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호박의 종류 및 특징
호박은 종류가 굉장히 다양합니다. ①'애호박 · 풋호박 · 맷돌호박 · 버터넛 호박'과 같은 동양계호박, ② '단호박'으로 대표되는 서양계 호박, ③ '국수호박 · 주키니 호박' 등의 페포계 호박이 있습니다. 하지만 주말농장에서는 주로 '맷돌호박과, 애호박, 풋호박, 단호박'을 재배합니다.
호박은 넝쿨이 사방으로 뻗어나가는 작물이라 최대한 재배면적을 넓게해 주어야 옆 이랑의 이웃에게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저는 주로 2m 지주를 세우고 오이망을 설치해서 넝쿨을 위쪽으로 유인합니다.(맷돌호박 제외)
호박은 여러가지 음식으로도 변신합니다. 호박무침, 부침개, 각종 찌개에 넣어 먹고, 단호박 같은 경우는 삶아 먹으면 아주 훌륭한 영양 간식이 됩니다. 맷돌호박은 주로 즙을 내어 먹거나 호박죽을 만들어 먹습니다.
이처럼 활용도가 많은 호박을 주말농장에서 재배하지 않을 수 없겠죠?^^
호박 밭 만들기
호박은 긴 재배기간 내내 끊임없이 넝쿨이 뻗어나가면서 열매를 맺는 작물이라 거름이 많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뿌리가 최대 2m 깊이까지 뻗어, 비료를 빨아들이는 힘이 크기 때문에 주변의 양분을 잘 흡수합니다. 그러므로 너무 과하게 비료나 퇴비를 줄 필요는 없습니다.
1. 퇴비
호박은 밭을 만들 때 완숙퇴비를 충분히 주고 밭을 갈아엎어줍니다. 재배 중 웃거름도 꾸준히 주어야 하는 작물입니다.
2. 이랑 및 재식 간격
호박은 물 빠짐이 좋게 하기 위하여 두둑은 최대한 높게 하며, 다른 작물과의 거리 또한 최대한 넓게(70cm~100cm 이상 ) 합니다.
호박 파종 시기(심는 시기)
호박은 씨앗으로 직파할 경우 4월 초 ~ 4월 말, 모종으로 아주심기 할 경우 5월 초 ~ 5월 중순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박 파종 방법
1. 씨앗으로 직파할 경우
호박은 구덩이에 3~5개의 씨앗을 심고, 흙을 잘 덮어 줍니다.(파종 전·후 물은 충분히 줍니다.)
재식 간격은 70cm ~ 1m 이상으로 최대한 넓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모종으로 아주심기
모종으로 파종 시에 구덩이보다 모종 포트의 흙이 약간 위로 올라오게 심는 것이 좋습니다.
재식 간격은 최대한 넓게 하여(1m 이상 추천) 구덩이를 파고 물을 충분히 준 뒤, 뿌리가 다치지 않게 모종을 꺼내어 땅에 파종합니다. 파종 후 물을 주고 마무리합니다.
호박 순지르기(적심)와 곁순 제거 방법
호박은 초세가 강한 작물로써 마디마다 줄기가 나와 조금만 방치해도 걷잡을 수 없이 가지가 뻗어나가기 때문에 관리가 힘든 작물입니다. 그래서 초반에 곁순 제거와 순지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하나의 호박에서 맺을 수 있는 열매는 제한되어 있는데, 가지정리를 하지 않으면 여기저기에서 우후죽순 열매가 맺혀버려서 재배가 금방 종료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곁순제거 시간
곁순제거와 적심은 맑은 날 오전에 해주어야 상처가 빨리 아물고,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이 낮습니다.
2. 첫 열매 제거
처음 달리는 열매 5개는 모두 제거(단호박은 8마디까지의 열매 제거)하고 이후에 달리는 열매부터 기르는 것이 생육에 좋습니다. 첫 열매를 제거하는 이유는 호박이 처음 열매를 맺으면, 열매 맺는 데에 집중하기 때문에 성장이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3. 순지르기 방법
여러 가지 재배 방법이 있지만, 제가 주로 하는 방법은 어미 덩굴만 기르는 방법입니다. 마디에서 나오는 곁순은 모두 다 제거합니다. 처음 열리는 열매 5개는 모두 제거하고, 이후에 열리는 열매부터 수확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이기에 저는 이 방법을 애용합니다. 하지만 8월이 지나면 여기저기에서 가지가 나와서 실질적으로는 관리가 어렵긴 합니다.ㅎㅎ
호박 웃거름 방법 및 관수 시기
1. 웃거름
아주 심고 보름 후 웃거름을 주고 첫 암꽃이 착과 된 후에는 보름간격으로 세 번 정도 웃거름을 줍니다. 단, 열매가 달리는 시기에 질소비료를 많이 주면 잎과 줄기만 무성해지고 열매는 오히려 적게 달릴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2. 관수 시기
제 경험상 일주일에 한 번 듬뿍 주었는데 모자라지는 않았습니다.
호박 수확
호박은 아주심기 후 약 50일 전후로 수확이 가능합니다. 애호박이나 풋호박의 경우 착과 후 7~10일 정도면 수확이 가능합니다. 밭에 자주가지 못하는 분들은 호박도 오이와 마찬가지로 열매가 좀 작다싶더라도 바로 수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애호박 크기가 수확하기 애매한 크기여서 일주일 후에 수확하려고 그냥 놓아두었는데, 다음 주에 와봤더니 진짜 어마어마한 크기의 호박을 마주한 경험이 많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호박의 종류 및 특성, 밭 만들기, 파종시기, 파종방법, 재배방법, 수확 등 호박 재배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렸습니다. 농사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및 공유도 부탁드립니다.~~
그럼, 즐거운 농장 생활을 기원하며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는 물러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