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입니다.
한번 심으면 계속해서 수확할 수 있는 '대파'의 재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대파 재배는 2년 전쯤인가 TV 프로그램에서 대파 재배를 하는 연예인의 모습이 방영되어 더 인기가 많아졌는데요...
작년에는 대파 가격이 엄청나게 비싸서 '금파', '파테크'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졌었죠.
대파의 파종시기, 모종 심는 시기, 재배방법, 물 주기, 병충해 관리, 수확, 채종 방법 등 대파 재배의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대파의 유래, 종류 및 대파의 재배 포인트
1. 대파의 유래
대파는 백합과 채소로 대파의 원산지는 러시아의 시베리아입니다. 3천 년 전 중국을 거쳐 우리나라에 전파되어 우리나라에서도 대파 재배 역사가 아주 깊습니다.
2. 대파의 종류
① 외대파
우리가 흔히 대파라고 부르는 품종입니다. 봄, 가을 두 번 재배가 가능하며, 파의 크기에 따라 실파와 대파 재배로 나눕니다.
② 조선대파
조선대 파도 봄, 가을 두 번 파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외대파와 달리 조선대 파는 월동이 가능하여 1년 내내 파를 수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대파 재배 주요 포인트
대파는 줄기가 땅에 묻힌 부분은 흰색으로 '연백부'라고 합니다. 이 연백부의 흰 부분이 대파의 고유한 향을 내고, 깊은 맛을 내는 주요 부위로써, 재배 시에 북주기를 하여 흰 부분을 길게 하는 것이 대파 재배의 중요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유의 향 때문에 벌레가 잘 꼬여 농약 사용이 불가피한 작물입니다.ㅜㅜ
대파 밭 만들기
대파는 토양에 뿌리가 얕게 뻗는 천근성 식물이므로, 배수가 좋지 않거나 토양이 과습 하면 대파가 물러지거나 말라죽을 수 있습니다. 이유는 토양 내의 산소가 감소하여 뿌리호흡이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배수를 좋게 하기 위해 이랑의 높이를 높여 주는 것이 대파의 생육에 좋습니다.
1. 퇴비
대파는 밑거름이 중요한 작물입니다. 1평당 6~8kg의 완숙 퇴비와 깻묵 1kg 정도를 파종 1~2 주 전에 넣고 밭갈이를 해 줍니다. 하지만 전문 농부가 아닌 주말농부는 완숙퇴비를 주는 것으로 대체해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2. 토양
대파는 토심이 깊고, 물 빠짐이 좋은 토양에서 양질의 대파가 생산됩니다.
토양 산도는 pH 5.7의 약산성에서 pH 7.4 정도의 중성 토양에서 잘 자랍니다.
3. 이랑높이
이랑은 물 빠짐이 좋게 하기 위하여 최소 20cm 이상으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파 심는(파종) 시기, 대파 모종 심는(파종) 시기
파의 발아 적온은 15℃ ~ 25℃입니다. 노지에서 직파로 육묘할 경우에는 50~60일 정도 소요됩니다.
1. 봄 재배
① 씨앗 파종 시기 : 3월 초 ~ 4월 말
② 모종 파종 시기 : 5월 초 ~ 5월 말
2. 가을재배
① 씨앗 파종 시기 : 9월 초 ~ 9월 말
② 모종 파종 시기 : 10월 초 ~ 10월 말
대파 파종 방법
1. 씨앗으로 파종 방법
밭에 구덩이를 파고 씨앗을 뿌리고, 5mm 정도 두께로 흙을 얕게 덮어줍니다. 그 이상으로 두껍게 흙을 덮어주면 발아가 늦어지게 되고, 성장 또한 좋지 않게 됩니다.
2. 모종으로 파종 방법
줄 간격 30cm 정도에 모종 간격은 10cm 정도로 하여 모종을 파종합니다. 모종 포트에서 모종을 꺼낼 때 뿌리를 다치지 않게 조심하여 꺼낸 뒤 , 포트의 높이만큼 구덩이를 파고 대파 모종을 심습니다.
대파 재배 방법 - 물 주기, 북주기, 꽃 따주기, 채종 방법
1. 대파 물 주기
대파는 습해에 약하므로 배수가 잘 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건조한 것도 싫어하기 때문에 1주일에 2번 정도 충분히 관수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대파 북주기
대파는 흰 부분을 길게 하는 것이 품질 좋은 대파 재배의 핵심입니다. 아주 심고 난 뒤 3주 정도 후부터, 총 3~4차례 북주기를 해 줍니다.
3. 대파 꽃 따주기(꽃 제거)
수확을 목적으로 한다면 꽃은 따주는 것이 좋습니다. 꽃대가 올라오고 꽃이 피기 시작하면 파가 굳어지기 때문입니다.
4. 대파 채종 방법
꽃이 핀 뒤 씨앗이 영글기 시작하면 검은 씨앗을 받을 수 있습니다. 꼬투리를 잘라 그릇에 담은 뒤 건조한 후에 냉동 보관해 줍니다.
대파 병충해 관리
파는 특유의 향 때문에 해충이 많은 꼬이는 작물입니다. 그래서 농약의 사용이 필수적입니다.ㅜㅜ
특히 잎이 가늘고 길어서 해충이 잘 보이지 않아서 단순히 시든 것으로 오해할 수 있기 때문에 대파의 안쪽까지 애벌레가 있는지 잘 확인하여야 합니다. 벌레가 있다고 의심되면 초기에 방제를 해 주어야 합니다.
1. 파굴파리
잎을 갉아먹는 애벌레로 좌우 수직 방향으로 줄무늬를 그리며 잎을 파먹습니다.
2. 파밤나방
잎을 갉아먹는 푸른색 및 흑갈색의 애벌레로 초여름 ~ 가을까지 특히 피해가 심합니다.
3. 파 총채벌레
봄과 가을에 발생하며, 건조할 때 자주 발생합니다.
대파 수확 시기
대파를 아주 심기 한 뒤, 40~50일 정도 후부터 대파 수확이 가능합니다. 이후에는 수확하고 싶을 때 조금씩 수확하시면 됩니다.
그럼, 몸에 좋은 대파를 수확하는 기쁨을 느껴보자고요.^^
지금까지 대파의 특징, 재배 포인트, 파종시기, 대파 모종 심는 시기, 재배방법, 물 주기, 북주기 방법, 병충해 관리, 수확까지 대파 재배의 모든 것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
그럼, 즐거운 농장 생활을 기원하며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는 물러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