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 정보

가을 콜라비 심는시기, 파종시기, 수확시기, 재배방법, 수확적기


안녕하세요,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입니다.
언론에 효능과 맛이 많이 알려지면서 인기가 높아진 콜라비!!
특히 가을 콜라비가 맛있는데요, 저 복지농부도 가을에 콜라비를 재배할 예정이랍니다.^^
봄콜라비가을콜라비의 파종시기부터, 파종방법, 수확시기, 수확방법까지 콜라비 재배의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콜라비
콜라비 재배방법

 

콜라비의 특징 및 종류


1. 콜라비 특징

콜라비는 순무와 양배추를 교배하여 만들어진 채소로 녹색과 자주색 콜라비가 있습니다.. 생김새는 양배추보다 순무에 조금 더 가까우나, 우리가 먹는 부분은 순무처럼 땅속에서 자라는 것이 아니라 땅 위에서 자랍니다. 콜라비는 일반 화분에서도 재배가 가능하므로, 텃밭을 가꾸지 않는 분들도 화분에서 간편하게 재배해서 드실 수 있습니다.

 

2. 콜라비의 영양

콜라비는 미네랄과 식이섬유 함량이 높으며, 비타민C도 사과의 10배나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항암작용도 도와주며, 칼륨 함량도 높습니다. 또한 칼로리가 100g 당 약 27 cal 밖에 되지 않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콜라비 재배 특징

콜라비는 봄 재배와 가을재배가 모두 가능한 채소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봄에 수확한 콜라비보다는 가을에 수확한 콜라비가 당도가 높고 맛이 뛰어납니다. 

콜라비의 수확이 늦어지면 과육 안에 심이 생겨 먹기 불편할 수 있으니, 크게 키우기보다 적당한 크기가 되면 수확하여 맛있는 콜라비를 맛보는 것이 좋습니다.

콜라비콜라비콜라비

 

 

콜라비 밭 만들기 - 토양, 퇴비, 비닐멀칭

 

1. 토양

콜라비는 순무와는 달리 흙 윗부분에 결구가 생겨 자라기 때문에 토양을 많이 가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유기질 비료가 많은 토질에서 품질 좋은 콜라비가 생산됩니다. 또한 콜라비는 질소함량이 낮은 땅, 칼리와 칼슘 함량이 높은 땅에서 당도 높은 콜라비를 수확할 확률이 높습니다.

-콜라비가 좋아하는 토양-
유기질비료↑  질소함량↓  칼리&칼슘↑

 

2. 퇴비 

파종 1~2주 전에, 후숙이 잘된 유기질 퇴비를 평당 10kg 이상 넣고 밭을 잘 갈아줍니다. 밭을 갈아엎을 때, 저는 토양미생물제와 토양살충제도 항상 같이 넣어 줍니다.

 

3. 비닐멀칭 

콜라비는 수분 유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비닐멀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닐멀칭

 

 

콜라비 파종시기(심는시기)

 

1. 봄 콜라비 파종시기

① 씨앗파종시기 - 4월 초 ~ 4월 말

② 모종파종시기(아주심기) - 5월 초 ~ 5월 중순 

 

2. 가을 콜라비 파종시기

① 씨앗파종시기 - 8월 초 ~ 9월 초

② 모종파종시기(아주심기) - 8월 말 ~ 9월 초

 

3. 발아 적온 및 육묘 적온

콜라비의 발아 적온은 15~20℃이며, 육묘 적온은 12~18℃입니다.

 

 

콜라비 파종방법

 

콜라비는 보통 육묘를 한 뒤 아주심기를 하거나, 모종을 구입해서 밭에 아주심기를 합니다. 하지만 주말농부들이 육묘를 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직파를 해도 초반에는 성장이 다소 느리긴 하지만 중반 이후에는 육묘와 비슷한 성장을 보이기 때문에 큰 상관은 없습니다. 씨앗 직파 방법과 모종으로 파종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씨앗 파종방법

① 파종방법 : 비닐멀칭을 하였다면 비닐에 구멍을 낸 뒤, 점뿌림으로 파종합니다. 비닐멀칭을 하지 않았으면 줄뿌림으로 파종합니다. 

② 재식간격 : 생육이 느린 것 위주로 솎아내기를 하여 재식간격을 15cm ~ 20cm 정도로 맞추어 줍니다.

 

2. 모종 파종방법

① 모종 심기 전에, 모종 높이만큼 구덩이를 판 뒤 물을 흠뻑 줍니다.

② 모종 포트에서 콜라비 모종을 뿌리가 상하지 않게 꺼낸 뒤에 재식 간격 15~20cm를 맞춰서 파종합니다.

③ 물을 주고 마무리합니다.

 

 

 

콜라비 재배 방법 - 물주기, 잎따기, 웃거름주기

 

1. 콜라비 물주기
콜라비는 생육기간 동안 물을 많이 요구하는 작물입니다. 콜라비 육질은 무와 같이 대부분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날씨 상태를 보아가며 2~3일에 한 번 관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 관리를 잘해 주어야 품질 좋고 맛있는 콜라비를 수확할 수 있습니다.


2. 콜라비 잎따기
콜라비 줄기가 굵어지기 시작하면 위의 잎 5~6장을 남겨놓고, 아래쪽의 잎은 제거해 줍니다. 잎 쪽으로 가는 양분을 콜라비 과육 쪽으로 집중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웃거름주기
콜라비 본잎이 세네장 정도 되었을 때가 첫 번째 웃거름 시기입니다. 이후 20일 간격으로 총 2~3번 정도 웃거름을 주면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웃거름은 뿌리를 피해서 주되, 2번째 웃거름을 줄 때는 첫 번째보다 뿌리에서 조금 더 멀리 줍니다.

 

 

콜라비 해충 피해

 

콜라비는 특히 잎에 해충 피해가 많습니다. 배추흰나비애벌레, 배추좀나방, 파밤나방 등의 피해가 큽니다. 해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한랭사를 설치하거나, 제충국등으로 사전에 미리미리 방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충해충
해충피해를 입은 콜라비 잎

 

콜라비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1. 콜라비 수확시기

콜라비는 파종 후 60일 정도가 되면 수확적기입니다. 콜라비의 직경이 5~7cm 정도 되는 것을 수확합니다. 시기상으로는 봄재배의 경우 6월 말~7월 초, 가을재배의 경우 10월 말 ~ 11월 초 가 됩니다. 콜라비는 너무 늦게 수확하게 되면 과육 안에 심이 생기고 목질화 되기 때문에 적당한 시기에 수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콜라비 수확적기 >
- 봄재배 : 6월 말 ~ 7월 초
- 가을재배 : 10월 말 ~ 11월 초

 

2. 수확방법

수확은 맑은 날 오전에 하는 것이 좋으며, 칼로 뿌리와 연결된 부분을 잘라내면 됩니다.

 

수확수확수확
콜라비 수확적기


지금까지 콜라비 재배의 '특성', '밭만들기', '파종시기', '파종방법', '재배방법(물주기,잎따기,웃거름)', '해충',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까지 콜라비 재배의 모든 것을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즐거운 농장 생활을 기원하며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는 물러갑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도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