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 정보

고구마 재배방법, 고구마 심는(파종)시기, 파종방법, 수확 시기!


안녕하세요,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입니다.
오늘은 호불호가 거의 없는 고구마 재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삶아먹고, 구워 먹고, 맛탕으로 변신까지 가능한 고구마!

고구마 심는시기 부터, 파종방법, 수확시기, 수확방법까지 고구마 재배의 모든 것!!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고구마 재배 방법

 

고구마의 특징 및 종류

 

 

고구마는 영양가가 매우 높은 알칼리 식품으로 많이 먹어도 살찔 걱정이 적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좋습니다.

고구마 재배는 농약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거의 유일한 작물 중 하나입니다. 또한 척박한 땅에서 잘 자라고 퇴비를 많이 주면 오히려 수확이 줄어드는 작물입니다. 주말농부들에게 고구마 재배는 잡초제거만 잘해주면 되는, 신경 쓸 것이 거의 없을 정도로 재배 난이도가 낮은 작물입니다. 하지만 재배기간이 5월 초부터 9월 말까지로 긴 것이 유일한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자는 덩이줄기를 먹는 식물인 반면, 고구마는 덩이뿌리를 먹는 작물입니다.

 

고구마 종류는 말랑말랑 당도가 높은 호박고구마, 단단하고 담백한 밤고구마, 그 둘의 특징을 적절히 가진 꿀고구마가 있습니다.

고구마
고구마

 

 

고구마 밭 만들기

 

 

고구마는 많은 거름을 주면 오히려 수확이 감소하는 작물입니다. 토양에 질소 성분이 많으면 고구마 잎만 무성하게 되어 정작 고구마는 크기가 작게 됩니다.

 

1. 퇴비

고구마는 퇴비를 거의 주지 않아도 될 정도로 척박한 땅에서 잘 자랍니다. 비료는 '질소7%, 인산 7%, 칼리 18%, 붕소 0.2%, 붕산 규소 소량'이 함유된 고구마 전용 비료를 구입해서 주어야 합니다. 정식 일주일 전에 살포하고 땅을 깊게 갈아엎어 주어야 합니다.

 

2. 토양

고구마는 통기성이 좋고 부드러운 흙을 좋아합니다. 사양토가 통기성이 좋고, 유기물이 많이 고구마 토양으로는 최적입니다.

 

3. 이랑높이

고구마는 이랑의 높이가 높아야 좋습니다. 보통 고구마 밭을 보면 이랑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두둑 폭은 60~75cm 정도이며 이랑의 높이는 최소 25cm 이상으로 해 주어야 합니다.

고구마밭
이랑을 상당히 높인 고구마 밭(예정)

 

고구마 파종 시기(심는 시기)

 

 

고구마는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5월 초 ~ 5월 중순' 경 에 파종합니다.

하지만 고구마는 6월까지 심어도 잘 자라기 때문에 고구마 심는 시기를 놓쳤다고 해도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고구마 모종 고르는 방법

 

씨고구마를 길러 올라온 싹을 자른 것이 고구마모종입니다. 보통 고구마 모종은 한단(100개) 단위로 묶어서 판매하지만, 주말농부들에게는 너무 많은 양이라, 저는 매년 모종 가게 사장님께 부탁하여 몇 개 정도만 얻어서 심습니다.^^

 

 

고구마 모종 길이는 25cm 정도가 좋고, 잎이 나온 마디의 간격이 짧고 순이 굵은 것이 좋은 모종입니다.

 

모종
고구마 모종

 

 

고구마 파종 방법

 

 

1. 파종 전 물 주기

고구마 파종은 다른 작물과 달리 비 오는 날 또는 비 온 날 전후가 좋습니다. 고구마는 흙이 충분히 젖어 있어야 고구마 순 활착이 잘되기 때문입니다. 맑은 날에 파종한다면 흙에 물을 과하다 싶을 정도로 많이 준 뒤, 파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고구마
고구마 파종

2. 모종 재식 간격

고구마의 재식 간격은 25cm 정도로 파종합니다.

 

 

3. 파종 방법

고구마 모종을 비스듬히 눕혀서 모의 끄트머리 잎 4~6 마디까지 땅에 묻히도록 심어줍니다. 보통 약 8~10cm 정도 땅을 파고 모종을 비스듬하게 묻으면 알맞습니다.

파종 후에 다시 물을 충분히 주고 마무리합니다.

 

고구마고구마
심은 지 2주된 고구마 모 - 아직도 모가 비스듬하게 있네요^^

 

고구마 재배 방법 - 물주기, 덩굴뒤집기

 

 

1. 고구마 물주기

고구마는 물이 부족하면 가는 뿌리와 굳은 뿌리가 많아집니다. 반면에 수분이 많게 되면 토양의 공기가 부족하여 고구마 크기가 작아질 수 있습니다. 주말농부들은 일주일에 한 번 충분히 물을 주면 될 것 같습니다.

 

2. 덩굴뒤집기

예전에는 여름에 한 번씩 고구마 덩굴을 뒤집어 주는 것을 권장했으나, 지금은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고구마 덩굴에서도 뿌리가 나와서 양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오히려 성장에 더 좋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3. 잡초 제거

고구마는 물주기와 잡초 제거만 잘해주면 충분합니다. 6월 이후부터는 고구마 밭에 잡초가 엄청나게 자랍니다. 비닐 멀칭을 하지 않은 밭은 잡초 제거를 잘해주시기 바랍니다.

 

 

고구마 수확 시기 및 수확 방법

 

1. 고구마 수확 시기

고구마는 보통 9월 말 ~ 10월 초 경 수확합니다.

시기로는 아주심기 후 110일 ~130일 이후가 됩니다.

 

2. 고구마 수확 방법
고구마는 상처 없이 수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상처가 생기면 저장 중에 썩기 쉽기 때문입니다. 고구마 잎을 잡고 쑥 뽑으면서 호미와 삽으로 조심스레 흙을 제쳐가며 수확합니다.

 

 

3. 고구마 보관 방법

고구마는 수확 후, 예비저장 단계를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햇볕이 없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열흘 정도 잘 펴서 널어줍니다. 그 후 상자에 넣어 저장하는데, 자리를 옮기지 말고 한 군데에 놓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
고구마 수확

 


지금까지 고구마의 특징, 밭 만들기, 파종시기, 파종방법, 재배방법,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등 고구마 재배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렸습니다.  5월 이후, 고구마 재배 모습을 실제 사진으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농장 생활을 기원하며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는 물러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