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 정보

부추 재배방법, 부추 심는(파종)시기, 부추 파종방법, 수확시기!


안녕하세요,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입니다.
오늘은 한여름과 겨울을 제외하면 언제든지 수확이 가능한 '부추' 재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부추의 심는(파종)시기부터, 파종방법, 수확시기, 수확방법 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부추
영양많은 부추

 

부추의 특징

 

1. 부추의 일반적 특징

부추는 정구지, 솔, 부추 등 지역마다 불리는 이름이 다양하며 김치, 전, 무침 등 활용도가 많은 인기 있는 작물입니다.

백합과 작물로 한번 파종하면 수년간 수확할 수 있는 다년생 채소이며, 생명력이 무척이나 강해서 비교적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는 아주 매력적인 작물입니다.

 

2. 부추의 생장

부추는 15℃ ~ 20℃​에서 잘 자라며, 비교적 서늘한 기후를 좋아합니다. 5℃ 이하이면 휴면에 들어가고 30℃​ 이상이면 성장이 멈추어 한여름과 겨울에는 수확이 어렵습니다.

 

 

3. 부추의 종류

마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①​'그린벨트' 종과 길이가 짧지만 영양이 많고 향이 좋은 ②'영양부추' 가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영양부추의 알싸한 맛을 좋아하여, 영양부추만을 재배합니다.^^

 

 

부추 밭 만들기 - 이랑높이, 퇴비

 

 

부추는 강한 생명력을 지녀, 토질을 특별히 가리지 않고 잘 자랍니다.

 

1. 이랑높이

물 빠짐이 좋게 밭을 이랑의 높이를 30cm 이상으로 높게 해 줍니다.

 

2. 토양성질 및 퇴비 양

부추는 산성토양을 싫어하기에 만약 밭이 산성이라면 부추를 심기 전 석회를 조금 주어 밭을 중성으로 만들어 주면 좋습니다. 여러 해 살이 작물이므로 퇴비는 넉넉히 줍니다.(평당 5kg 이상)

 

 

부추 파종방법

 

 

부추는 씨앗으로도 파종이 가능하지만, 주말농장 특성상 가성비가 좋지 않기에 대부분 모종으로 파종합니다. 

인터넷이나 모종상에서 부추 모종을 구입하여 한번 파종한 뒤, 토지에 활착이 잘 되고 성장이 좋으면 파종한 해에도 포기나누기를 할 수 있어 부추의 양을 몇 배로 늘릴 수 있습니다.

 

1. 파종 전 물 주기

부추 파종 전에 활착이 잘 되게 하기 위하여, 부추를 심을 땅에 물을 흠뻑 줍니다.

 

2. 파종 전 구덩이 파기

부추 모종의 높이만큼 구덩이를 파준 뒤, 부추를 심어 줍니다.

 

부추모종부추모종땅파기
부추 모종 심기
부추 부추부추
부추 모종 심기

 

3. 부추 재식 간격

부추 재식 간격은 줄 간격 15cm 정도, 포기 간격 10cm 이상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추 파종시기(심는 시기)

 

부추는 봄(3월~4월)과 가을(8월~9월)에 주로 파종합니다. 한여름과 한겨울만 피해서 파종한다면 그 외에는 큰 상관이 없을 정도로 부추는 잘 자랍니다.

 

 

부추 포기나누기

 

부추는 파종 후, 해가 지날수록 뿌리가 빽빽해지고 급격히 늘어납니다. 뿌리가 너무 많아져서 엉키게 되면 물과 거름을 제대로 흡수할 수 없으므로 포기를 나누어 줘야 합니다.

부추는 포기를 나누어 주면서 개체수가 늘어 자연적으로 번식이 되는 작물입니다.

 

 

포기 나누는 방법은 부추 뿌리가 다치지 않게 삽으로 부추를 잘 퍼냅니다. 캐낸 부추의 뿌리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손으로 뿌리를 절반 절도 갈라 줍니다.

포기 나누는 시기는 파종시기처럼 봄과 가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기나누기
부추 포기 나누기

 

부추 물 주기 방법

 

부추는 건조하거나 양분이 부족하면 생장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물이 잘 빠지는 것이 좋고(배수력) 땅의 보수력(물을 흡수하는 능력)도 좋아야 합니다. 주말농장지기라면 일주일에 한 번, 물을 흠뻑 주시면 됩니다.

 

 

부추 꽃 따주기

 

7월말~ 8월이 되면 부추에 꽃이 핍니다. 부추 꽃은 따주는 것이 좋습니다. 꽃을 따주지 않고 그대로 놓아두면, 부추는 꽃을 피게하고 생식을 위해 힘을 쏟기 때문에 부추 성장에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꽃따는 주기는 일주일에 한번 농장에 들를 때마다 따주면 충분합니다.

 

 

부추 수확 방법

 

 

부추가 적당히 자랐을 경우(그린벨트 종 : 25cm 자랐을 때, 영양부추: 15cm~20cm 자랐을 때) 부추 밑동의 2cm 정도를 남기고 칼이나 가위로 잘라줍니다.

기온이 좋고 영양이 풍족하면 1~2주에 한번씩 수확이 가능할 정도로 성장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부추의 특징, 밭만들기, 파종방법, 파종시기, 포기나누기, 물 주기, 수확방법까지 부추의 모든 것을 자세히 말씀드렸습니다. 추후에 부추가 자라는 모습도 계속 포스팅하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농장 생활을 기원하며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는 물러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