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 정보

옥수수 심는시기, 파종시기, 재배방법, 파종방법, 수확시기


안녕하세요,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입니다.
오늘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옥수수 재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옥수수 심는시기(파종시기)부터, 파종방법, 수확시기, 수확방법까지 옥수수 재배의 모든 것!!
저도 지난 4월 9일에 옥수수를 씨앗으로 파종하였는데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옥수수
옥수수 재배방법(파종시기, 파종방법)

 

옥수수의 특징

 

옥수수는 비교적 온도가 높을 때 잘 자라는 식물로, 고구마처럼 적은 노력으로도 재배가 가능한 작물입니다. 또한 병의 발생도 적고 아무데서나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하지만 옥수수 한 그루당 1~2개의 옥수수밖에 수확이 되지 않아, 주말농부들에게는 조금 아쉬운 작물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직접 재배한 옥수수 맛을 본다면 해마다 심지 않고는 못 배기는 작물이 옥수수가 아닐까 합니다.^^

 

옥수수는 띄엄띄엄 파종하지 않고 한곳에 모아 심어야 꽃가루 수정이 원활하여 옥수수 알이 꽉 차고 튼실하게 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종류를 섞어서 파종하면 여러 종류의 옥수수가 같이 수정되기 때문에 옥수수 알이 알록달록한 '알록이'가 나올 수 있습니다.

 

옥수수

 

옥수수 밭 만들기

 

옥수수는 토양을 가리지 않고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퇴비양만 적정하다면 어디에서든 잘 자랍니다. 토양 산도 또한 가리지 않으나, 보수력과 통기성이 좋은 곳에서 잘 자랍니다. 옥수수 심기 일주일 전에 후숙 퇴비를 평당 5kg 이상 주고 밭을 잘 갈아엎어 주면 충분합니다. 아주 심고 나서 6주~8주 사이에 웃거름을 주면 옥수수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옥수수 파종시기(심는시기)

 

옥수수는 대량으로 파종할 시 한번에 수확하면 보관하기가 어려움이 있으므로, 2~3차례 나누어서 파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씨앗 파종시기(심는시기)

육묘일수가 대략 15일~ 25일 정도 입니다. 그러므로 밭에 직파할 경우에 파종시기는 4월 초 ~ 4월 하순이 좋습니다. 하지만 발아온도가 약 30℃ 정도로 비교적 고온에서 발아되기 때문에 밭에 직파하기보다는 육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옥수수싹옥수수싹
옥수수 싹

 

2. 모종 파종시기(심는시기)

모종으로 파종할 경우, 5월초 ~ 5월 중순이 파종적기입니다. 하지만 너무 늦게 심을 경우 모종 샵에 옥수수 모종이 없을 수 있으니 5월 20일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작년에 5월 중순 넘어서 옥수수를 추가로 파종하려고 모종 가게에 갔는데, 옥수수 모종이 품절되어 추가로 옥수수를 심지 못한 경험이 있습니다.

씨앗 파종시기 : 4월초 ~ 4월 말
모종 파종시기: 5월 초 ~ 5월 중순

 

옥수수 파종방법

 

1. 씨앗 파종방법

- 줄 간격은 45cm ~ 50cm 이상, 포기 간격 30cm 이상으로 파종합니다.

- 파종 전에 물을 흠뻑 줍니다. 약 3~4cm 정도 구덩이를 판 뒤, 한 구멍에 2~3알 정도의 옥수수 씨앗을 넣고 흙을 덮어줍니다.

- 심은 뒤에도 물을 한차례 더 주고 마무리합니다.

 

옥수수옥수수

 

옥수수옥수수
옥수수 씨앗 파종

 

2. 모종 파종방법

- 줄 간격은 씨앗 파종과 마찬가지로 45cm ~ 50cm 이상, 포기 간격 30cm 이상으로 파종합니다.
- 파종 전에 물을 흠뻑 줍니다.

- 모종의 높이만큼 구덩이를 판 뒤, 옥수수 모종의 뿌리가 다치지 않게 조심하며  흙을 덮어줍니다.
- 심은 뒤에도 물을 한차례 더 주고 마무리합니다.

 

옥수수 옥수수옥수수
옥수수 모종 파종

 

옥수수 재배방법 - 물주기, 곁가지제거 여부, 솎아주기, 북주기, 웃거름주기

 

1. 옥수수 물주기

옥수수는 건조한 것을 싫어하므로 항상 땅이 촉촉한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주말농장 특성상 자주 밭에 갈 수 없으므로 일주일에 한 번 물을 흠뻑 주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특히나 개화기에는 물이 많이 필요하므로 충분히 물을 주어야 합니다.

 

2. 곁가지 제거 여부

옥수수 곁가지는 굳이 제거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3. 옥수수 솎아 주기

옥수수는 한 나무에 많게는 3~4개의 옥수수가 열립니다.  맨 위쪽의 1~2개만 남기고 나머지 옥수수는 모두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전체적으로 열매가 작게 되고 알맹이가 잘 영글지 못합니다.

 

4. 옥수수 북주기

옥수수는 북주기를 하면 태풍이나 장마철에 더 잘 견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 경험상으로는 굳이 북을 주지 않아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5. 웃거름주기

옥수수 수술이 달릴 때, 웃거름을 한번 정도 주면 좋습니다. 시기상으로는 아주심기 한 후 6주~ 8주 정도 됩니다.

 

옥수수
파종 후 50일 지난 옥수수 밭

 

 

옥수수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1. 옥수수 수확시기

옥수수는 보통 7월 초 ~ 7월 중순 경 수확합니다.

시기로는 아주심기 후 9~10주 정도인데, 옥수수 이삭이 나온 후 20일~25일 경이됩니다.

 

2. 옥수수 수확방법
옥수수는 이른 아침에 수확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확한 후에는 바로 쪄서 당분과 수분도가 낮아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여름 같은 고온에는 하루에도 당분이 50% 가까이 손실된다고 하니, 바로 수확한 옥수수가 얼마나 맛있을까요?^^

 

3. 옥수수 보관 방법

바로 찐 뒤 냉동 보관해 두었다가, 드실 때 한번 더 쪄서 드시면 맛 손실이 최소화됩니다.

 

 


지금까지 옥수수 특징, 밭만들기, 파종시기, 파종방법, 재배방법, 수확시기 및 수확방법 등 옥수수 재배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렸습니다.  옥수수 모종으로 파종하는 방법 또한 실제 사진으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농장 생활을 기원하며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는 물러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