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 정보

김장 배추 병충해 생리장해 종류 및 해결 방법

배추는 연작을 싫어하는 작물입니다. 배추를 심었던 곳 뿐만아니라 같은 십자화과 작물인 무를 심었던 곳도 피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병충해를 피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주말농장 특성 상 어쩔수 없이 연작을 해야 한다면, 한랭사를 쳐서 해충을 막아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배추밭을 만들 때, 토양살충제를 넣고 같이 갈아주면 어느정도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럼 배추의 병해충과 생리장해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배추 해충
배추 해충

 

배추 병해

 

1. 배추 무름병

배추에서 가장 피해가 큰 병이 배추 무름병입니다. 무름병이 발생하면 배추 내부까지 물러지고 썩어서 심한 악취가 납니다. 무름병의 발생원인은 고온 다습한 날씨와 배수가 잘 안될 때 발생합니다. 무름병을 방지하려면 배수가 잘되게 두둑을 높여서 배추밭을 만들고, 배수에 신경을 쓰는 것입니다. 또한 콩과 작물과 2~3년 돌려짓기를 하면 예방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무름병이 발생하면 무름병 약을 살포해주면 치유가 가능합니다. 

 

2. 무사마귀병(뿌리혹병)

배추 뿌리가 혹처럼 부풀어 올라, 배추가 시들어 죽는 병입니다. 무사마귀병에 걸리게 되면 배추가 축 늘어져 죽게 됩니다. 주말농장에서는 해마다 십자화과 작물을 같은 장소에서 재배하는 경우가 많아서 피하기 힘들 병입니다. 무사마귀병이 한번 발병한 밭은 바이러스가 계속 흙속에 남아있어 예방하기는 힘듭니다. 무사마귀병에 강한 배추 품종으로 파종하는 방법 밖에는 다른 예방 방법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배추 노균병

배추 노균병은 배추 잎에 발생하는 병입니다. 잎에 황색의 반점이 생기고 잎의 뒷면에는 하얀색의 곰팡이가 피어납니다. 노균병에 걸린 배추잎은 보이는 즉시 따서 엎애야 하며, 토양을 건조하게 하면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배추 해충

 

1. 벼룩잎 벌레

벼룩잎 벌레는 토양에서 올라오며 모종을 싶은 초기에 주로 발생해서 어린 배춧잎을 갉아 먹습니다. 어느 정도 배추가 커지게 되면 더이상 발생하지 않지만, 초기에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벼룩잎 벌레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배추의 연작을 피해야 하며, 배추 파종 전에 토양살충제를 살포하는 것입니다. 또한 다른 밭에서 넘어오는 벌레를 막기 위해서 한랭사의 설치도 어느 정도의 효과는 있습니다.

 

2. 배추흰나비 애벌레

배추흰나비 애벌레는 예방이 불가능 합니다. 조금만 방심하면 배추에 나비가 알을 까놓고 가기 때문입니다. 배추흰나비 애벌레는 색깔도 배추 색과 비슷하기 때문에 배춧잎을 하나씩 들추어 보면서 자세히 보기 전까지는 알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배춧잎에 검정색의 애벌레 똥이 보인다면 배추를 하나하나 잘 보고 반드시 잡아주어야 합니다. 배추흰나비 애벌레는 먹성이 워낙 좋기 때문에 한마리만 있어도 배추 수확이 어려울 정도로 배추를 갉아먹기 때문입니다. 저는 나무젓가락을 이용해서 잡아 버립니다.

3. 진딧물

진딧물은 한번 발생하면 그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초반에 반드시 방제를 해 주어야 합니다. 엄청난 양의 진딧물이 잎에 달라붙어 잎의 즙을 빨아먹습니다. 일단 진딧물이 발생하게 되면 은행잎즙이나, 제충국, 물엿희석액 등을 뿌려주면 금방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기타 해충

좁은가슴입벌레, 달팽이 등도 배춧잎을 갉아 먹는 해충입니다. 

 

 

 

배추 생리장해

 

배추의 생리장해는 대부분 예방이 가능합니다. 배추 밭을 만들 때 유기질 밑거름을 충분히 주고, 석회와 붕소를 같이 넣어주고, 모종 파종 후에 배추 상태를 보아가며 보름 간격으로 웃거름을 준다면 생리장해는 막을 수 있습니다.

 

 

1. 석회결핍증
석회결핍증이 나타나게 되면 배추 잎의 끝 부분이 마르거나 배추 속이 녹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석회결핍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오랜 재배로 인한 땅의 산성화를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 양이 부족하여 땅속의 영양분을 잘 흡수하지 못해서 발생할 수도 있고, 너무 건조해서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석회결핍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배추파종 전에 석회를 넣어서 땅을 중성으로 개량을 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석회결핍증이 발생한 이후에는 칼슘제를 물에 녹여서 엽면시비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2. 붕소결핍증
붕소결핍증의 주요 피해양상은 배추가 갈라지고 결구가 잘 되지 않거나, 배추 속이 검게 썩게 됩니다. 배추 잎에 갈색 반점이 생기는 것도 붕소가 결핍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붕소결핍증의 원인으로는 석회를 너무 많이 넣어서 붕소흡수가 안되어서 발생할 수도 있으며, 너무 과습하게 재배하는 것도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붕소결핍증이 발생하면 붕사와 물을 0.2% : 99.8% 정도의 비율로 섞어서 옆면 시비해 줍니다.

 


지금까지 배추의 병해, 해충, 생리장해의 발생 원인, 예방 및 해결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즐거운 농장 생활을 기원하며 '복지 알려주는 도시농부'는 물러갑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도 부탁드려요~